본문 바로가기

◐◑ 산과 상식

나각산

 

 

나각산

경북 상주시 낙동면 구잠리

원래의 들머리는 낙동중학교에서 (경상북도 상주시 낙동면 낙동리 128-1)시작하지만 이 나각산은 낙동중학교나 날머리인 물량2리나 그 어떤 곳에서도 산행을 시작하고 끝낼수 있고 고작 2시간 정~

도면 산행을 마칠수 있어서 

 

나각산은 낙동면 낙동리와 물량리 등에서 산행을 시작할 수가 있다. 답사자는 낙동리의 낙동중학교 부근에 있는 주차장에서 산행을 시작하여 정상으로 올라갔다가 다시 주차장으로 하산하는 코스를 택해 답사를 하였다. 주차장은 25번 국도를 타고 가다가 낙단IC에서 선상동로를 따라 낙동중학교 방향으로 가면 중학교 직전 좌측에 있다. 

 

좌측 나무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전망대를 지나 정상석(나각산 240.2m)과 정자가 있는 나각산 정상이 나온다. 나각산은 강이 융기하여 만들어진 둥근 소라 형국의 산으로, 정상이 뿔 모양을 하고 있다. 여기서는 출렁다리 방향으로 내려가도록 한다.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가면 출렁다리가 나타온다. 여기서는 출렁다리를 지나간 다음, 정자가 있는 곳에서 좌측으로 내려가도록 한다.

?

내려가면 곧바로 팻말(나각산 전망대 0.3km)이 있는 갈림길이 나온다. 여기서 물량리 방향으로 하산을 하려고 하면 나무계단을 따라 우측으로 내려가면 된다. 답사자는 주차장으로 하산하기 위해 좌측으로 갔다. 좌측으로 가면 팻말(마고할멈굿터 0.2km, 수암종택 6km, 나각산 전망대 0.3km)을 지나 소원바위가 나온다. 이 바위는 바위 사이에 있는 틈새에 돌을 던져, 돌이 얹어지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바위이다.

 

여기서는 바위 좌측으로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가도록 한다. 올라가면 팻말(마고할멈굿터, 나각산 전망대 0.2km, 출렁다리, 낙동강 먹거리촌 4.3km, 낙단보 3.7km)이 있는 갈림길이 나오고, 좌측으로 방향을 틀어 내려가면 마고할멈굴이 나타난다. 마고할멈굴은 돌로 된 마고할멈 형상의 자연조각상으로, 이곳에서 아들을 낳게 해 달라고 소원을 빌면 그 소원이 이루어진다고 하는 바위이다.

 

마고할멈굴을 지나 내려가면 팻말(낙동강 0.8km, 출렁다리 0.1km, 팔각정 0.6km, 낙동강 먹거리촌 4.2km, 낙단보 3.6lm)이 있는 갈림길이 나온다. 여기서는 좌측 사면 길을 이용하여 올라가도록 한다. 올라가면 전망대가 나오고, 우측으로 올라가면 올라올 때 이용했던 나무계단과 갈림길이 나타난다. 여기서는 좌측으로 방향을 틀어 내려가도록 한다.

 

내려가면 체육시설이 있는 갈림길이 나온다. 여기서는 팔각정 방향으로 내려가도록 한다. 내려가면 팔각정을 지나 갈림길이 나오고, 우측 사면 길을 따라 내려가면 낙동강생태문화탐방로 종합안내판과 콘크리트 포장도로가 나타난다. 여기서는 도로를 따라 우측으로 내려가도록 한다. 내려가면 산행의 기점이자 종착점인 등산로 입구 주차장이 나온다.?

[출처] 나각산...경북 상주시 낙동면|작성자 산지기

 

흔 적 : 낙단교 →관세루 →낙단보 →낙동리 →정자 →나각산 →구름다리 →마귀할멈굴 →강변로 →장승 →주차장 →버스이동→청룡사입구-→상도촬영지 →경천교 →자전거박물관 

청룡사(靑龍寺) 대한불교법화종에 소속된 작은 사찰로, 경상북도 상주시 중동면 오상리 비봉산(飛鳳山) 중턱의 가파른 절벽 위에 세워져 낙동강을 굽어보고 있다. 1674년(현종 14)에 창건되었다고 전해지며, 중창과 관련된 기록

 

이 인근 도남서원에 보관되어 있다고 한다. . 청룡사는 그 뛰어난 풍광 때문에 예로부터 불자뿐 아니라 시인묵객들이 많이 찾았다 한다. 낙동강 물줄기 중 경치가 가장 아름답다는 경천대국민관광지가 인근에 있지만, 청룡사에서 굽어보는 낙동강의 풍광을 제일로 치는 이들도 많다. 깎아지른 절벽 위에 자리 잡고 있지만 사찰 마당까지 차가 들어갈 수 있다.

 

 

상도(商道) 촬영장 상주시가 시의 홍보 효과를 높이고 수려한 자연경관과 함께 볼거리가 있는 관광 명소로 만들기 위해 설치한 촬영 세트장이 각종 드라마, 영화, 비디오 등의 촬영지로 각광받고 있다. 이곳 중동면 회상 오픈세트장은 수려한 낙동강과 백사장을 비롯해 주변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주막과 시장터, 어부집으로 지어진 초가집 8동과 부속건물 6동, 정자 1동, 나룻배 3척, 나루터 등이 건립돼 있다. 또 사벌면 경천대 세트장에는 물레방아 1식과 대장간, 초가집, 정자 등이 세워져 지난 2001년 MBC 드라마 ‘상도’가 촬영되면서 때묻지 않은 경관이 알려져 관광객의 발길을 끌고 있다.

 

임란북천전적지 → 남장사 → 동학교당 → 성주봉 자연휴양림 → 충의사 → 사벌왕릉 → 상주자전거박물관 → 경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