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화와 음악

[영화]뷰티플 마인드...꼭 봐야 할 너무나 감동적인 영화

원제: A Beautiful Mind

감독: 론 하워드

출연: 러셀 크로우, 에드 해리스, 제니퍼 코넬리, 폴 베타니

제작: 2001년 / 미국

방송길이: 135분

나이등급: 15세

 

줄거리:

존 내쉬는 수학적 사고로 세상을 바라보는 천재였지만, 사람과의 교류에는 어려움을 겪는 괴짜 장학생이다. 게다가 자신이 천재성을 증명해야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혀 오만해보이기까지 한 탓에 사람들이 그에게 쉽게 다가가지 못하고 룸메이트인 찰스만이 그의 유일한 친구였다. 


내쉬는 결국 프린스턴 대학원 생활 중에 아담 스미스의 이론에 반박하는 ‘균형 이론’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고, 능력을 인정받아 극비 연구소에서 일하면서 학계에서 명성을 이어간다. 이후, 내쉬는 암호 해독 능력을 인정받아 국방부 윌리엄 파처에게 스카우트 되어 비밀 임무를 맡게 된다. 어느 날, 운명처럼 다가온 알리샤를 만나 사랑에 빠지고 결혼하게 되면서 안정적인 생활을 시작하는 듯하지만, 

 

이 영화는 실존하는 수학자 존 내쉬의 전기 영화로 뛰어난 천재의 순탄치 않았던 삶을 통해 천재로서의 고난과 그것을 이겨내는 사랑과 강인한 인간의 의지를 조명하고 있다. 제 2의 아인슈타인이라고 불릴 만큼 뛰어난 천재 수학자, 존 내쉬는 세상의 모든 현상을 수학적으로 해석해낸다. 비둘기의 움직임, 사람의 동선처럼 전혀 수학적이지 않다고 여겨지는 현상까지 수로 표현할 수 있었다. 이런 천재성과는 대조적으로 내쉬는 인간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고, 사람과의 교류도 서투른 탓에 외롭고 고독한 생활을 했다


하지만 아이러니컬하게도 그가 학계에서 처음으로 능력을 인정받았던 ‘균형 이론’에 대한 논문은 인간의 행동을 수학적으로 분석한 것이었다. 내쉬의 곁에는 사람 대신 수학이 있었지만, 결국 내쉬의 관심사는 인간이었던 것 같다. 


그리고 사람에 대한 그리움과 거기서 오는 외로움 때문에 내쉬는 결국 마음의 병 정신분열증은 얻게 되고, 가장으로서도,학자로서도, 나락으로 떨어진다. 내쉬는 정신분열증 때문에 목숨까지 위협받고, 치료과정에서 경제적으로 피폐해졌으며 약물 때문에 연구를 다시 시작하는 것도 쉽지 않았다. 그의 인생에 남은 것은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도 그를 믿고, 곁에 있어주는 아내 알리샤뿐이었다. 


알리샤는 내쉬가 약물치료 대신 스스로의 의지로 정신분열을 이겨내겠다는 결정을 했을 때에도 한결같은 믿음을 보여주었다. 이런 알리샤의 사랑과 믿음에 부응하듯 내쉬는 점점 정신분열을 통제할 수 있게 되었고, 학계에도 차츰 돌아가 마침내 노벨상까지 수상하는 인간승리의 감동을 경험한다.



'◑◑ 영화와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델 로리 부르 앳키스 - hello  (0) 2019.02.23
양희은 ... 당신만 있어준다면  (0) 2012.09.18
천년바위  (0) 2011.01.10
everybody hurts - R.E.M  (0) 2011.01.10
불굴의가수 김 동아 노래모음  (0) 2008.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