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포항경주

경주를 권역별 둘러보기

경주여행을 계획했다면 다음과 같이 권역별로 둘러 본다면 여행계획에 차질없이 꼼꼼하고 쉽게 경주여행 을 할수 있겠다.

아래는 경주를 권역별로 나눈 꼭 보면 좋을 유적들 모음이다.

 

1) 경주시내권역
대능원(천마총)-팔우정-첨성대-분황사-안압지-박물관-계림-오능-굴불사터-사면석불-백율사-황성공원등을 들러볼수있다.


2)서천지역(시외터미널앞 다리건너지역)

무열왕능-김유신장군묘를 볼수있다.

 

3)보문지역
경주의 대표적인 위락지 보문권역은 경주관광을 위한 배후 위락단지로 개발된곳이기 때문에 유적 보다는 위락시설 위주로서 경주
드(종합놀이시설)-보문호 오리배선착장-민속공예촌-호수거닐기-물래방아광장-그리고 분위기좋은 라이브카페등을 둘러볼수 있다.

 

4)불국사권역

불국사-석굴암-토함산-영지못등을 둘러볼수있고 불국사와 보문중간의 경주민속공예촌을 들러보는것도 좋은듯하다.

 

5)남산지역

말할것도 없는 살아있는 자연 박물관이다

보리사마애석불-배리삼존불-삼능-계곡석불좌상-남산마애불-칠불암마애석불-신선암마애석불-불곡석불좌상-용장사지석탑 등 남산은 유네스코에 등록된 수많은 유물이 산재해 있는 산 전체가 박물관이라 할수있고 유적감상과 등산을 함께할수 있는 멋진산이다.남산을 들러보지 않고 경주를 보았다고 말할수 없다. 라고 하는 유명한 산이다.

 

등산은 남산 어느 방향에서나 할수 있고 수많은 유적이 있지만 경주가 처음이신분이라면 산행은 삼릉에서 시작해서 상선암까지만하여도많은 유적을 감상과 함께 산행을 할수있는 좋은 관광코스다.

 

6)감포지역

감은사지-기림사-골굴사(선무도)-문무대왕바다능-이견대등의 유적을 감상하실수 있으며 감포는 동해안의 너른바다와 해수욕장도함께둘러볼수있는 멋진 코스다.


감포지역을 조금더 설명하자면 신라시대 고찰 기림사와, 선무도로 유명한 골굴사도 볼수 있고 죽어서도 나라를 지키시겠다고 바다에 묻히신 문무대왕바다능과, 아들님 신문왕이 문무대왕을 기리기 위한지은 이견대와  감은사지석탑,그리고 감포해수욕장등이 있으며 감포항은 조그만하지만 많은 횟집들이 많다.

 

감포 가는길은 보문에서 가는길과 불국사에서 석굴암쪽으로 가는길 두길이 있다.

보문쪽에서 넘어갔다가 불국사쪽으로 넘어오면 보문쪽에선 백년찻집이라는 멋지고 분위기 좋은 찻집을 둘러볼수 있고 불국사쪽으로 넘어오면 허브농장도 들러볼수 있다. 길은 어렵지 않다.


경주는 시내는 물론 어느곳이나 유적이 많다.경주시 전체가 유적이라 할수있다.

이러한 경주를 둘러보기위한 교통편은 다음과같다.
 
1)투어버스 이용

기차나 버스로 경주여행을 계획 하신분들은 경주에 도착후 투어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있다.
투어버스는 터미널 앞에서 탈수 있으며 권역별로 운행을 한다.
투어료는 1인 1만원이고 고적을 들러보는데 좋은 방법이라 하겠다.

투어버스를타면 충분히 들러 볼수있으며 편하기도 하다. 다만 단체가 움직이므로 개인적인행동으로 다른사람에게 피해주는일은 없어야겠다.

 
2)자전거 하이킹

젊은분들이나 자전거타는것을 좋아한다면 자전거로 유적을 들러보는것도 좋을듯하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방법이고 시내권이나 서부권 남산지역 그리고 보문지역까지도 자전거 하이킹으로 가능하다. (감포
지역 불가능 전문 자전거 매니아는 가능 경주-감포40km) 경주는 자전거도로 또한 타 도시에 비하여 잘만들어져 있는곳 이다.

자전거는 경주역이나 터미널근방에서 쉽게 빌릴수있고 보문에도 대여하는곳이 많다.

 

3)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방법
이부분이 좀 설명드리기가 애매 하다.
작은 지역도시가 그렇듯이 경주 역시 대중교통이 그리 편리하지 못하다.

모든 유적지로 버스가 운행을 하지만 거의가 빙둘러서 가거나 배차간격이 멀어 짧은시간을 활용하기가 쉽지않고, 타는곳이 터미널이외에선 찾기도 쉽지않다.(나의 경험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실분은 일단 경주에 도착해서 차편등을 알아보는것이 좋을듯하다.

 

4)자가용을 이용하는 방법

이방법은 경비가 많이들지만 편하기로 생각하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여러가지 물을것도 없이 경주의 들러보고 싶은곳만 선정하시고 경주로 오면 표지판을 따라 쉽게찾아 여행을 즐길수있다.

 

5)또 한가지 랜터카를 이용하는 방법이있다.

대중교통과 자전거를 겸한 여행에 하루정도 렌트카를 이용해 대중교통이나 자전거로 접근하기 어려운곳을 들러보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보문에는 밤경치가 아주 좋다. 특히 오리배선착장 근방은 밤에 들러보기에 좋은곳이다.


----- 좋은여행 되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