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심리상담

약물중독

알코올 중독및 약물남용

Alcoholism and Drug Abuse

1.알코올 중독 (Alchohlism) 

WHO(1969) 의 정의에 의하면 그 사회가 허용하는 범위 이상의 음주로 개인의 건강과 사회적응 기능에 손상을 초래할 정도의 지나친 또는 그릇된 음주 행위의 결과로 인한 병적 상태라고 요약했다. 근래의 추세는 다른 약물의존의 개념이나 마찬가지로 알코올 남용의 결과 내성 형성, 신체 및 심리적 의존 및 금단증후군의 발현과 관련된 정신과적 증후군으로 보고 있다. 

  

⑴ 임상 증후군 


1) 급성 알코올 중독 


① 증상 


신경과적 증상으로는 언어차질(slurred speech), 보행장애, 신체운동 부조화, 주의력 및 기억장애 (alcoholic black-out), 의식의 혼탁 등이고, 정신 및 행동장애로는 감정표현의 다변성, 과민, 초조, 분노, 공격적 충동, 조절의 장애, 다변성적 탈선, 고등감정의 둔마, 판단장애 등이다. 일반적으로 중독증상은 음주량 및 음주속도에 비례된다. 


② 치료 


㉠ 진정제 투여후 수일내지 1∼2주간 경과에 따라 감량 


㉡ 수액 및 영양공급 


㉢ 일반보존요법과 신체합병증의 치료 

2) 병적 중독 현상 (pathological intoxication) 


소량의 음주에도 심한 행동장애와 삽화적인 기억상실이 수시간 지속되나, 알코올 혈중농도가 떨어지면 자연 회복됨이 특징적인 중독현상이다. 


3) 금단증후군 (withdrawal syndromes) 


일정 기간 이상의 만성 음주로 내성과 신체의존이 형성된 습관성 음주자가 갑작스러운 금주나 상용량을 줄일 때 나타나는 임상증후군을 총칭하며, 경시적 경과에 따라 초기단계를 전구기, 섬망 전단계와 초기섬망기 및 진전섬망기(delirium tremens) 로 구분된다. 


① 증상 


초기 증상은 숙취, 불안, 우울, 초조감 등의 자각증상과 떨림(tremulousness) 및 자율신경계의 자극증상 등이며, 대부분은 금단 2∼3일에 자연소실된다. 단기간에 금주와 폭음을 반복할 때, 중독증상과 금단증후군의 복합된 복잡한 임상양상을 보일 수도 있다. 경련발작(alcoholic epilepsy or rum fits) 은 금주 1∼4 일간에 대개 진전섬망기에 선행하여 응급 입원의 계기가 된다. 진전 섬망은 가장 위험한 임상형으로 사망률 10% 내외로 추정하고 있다. 지남력 및 기억장애, 의식의 혼탁(섬망상태), 환각, 심한 떨림이 주요 증상이며 체온상승, 발한, 빈맥, 불면, 불안, 초조, 공포감, 과민, 식욕부진 등의 각종 증상이 병발된다. 신체 병발증이 없는 한 1주 내외에 증상의 자연 해소를 보이고 회복기에는 길고 깊은 수면 후 인식능력장애와 환각이 소실된다. 


② 치료 


보존적인 대증요법과 섬망의 예방이 중요하다. 


㉠ 진정제 또는 정온제 


㉡ 수액공급, 전해질교정, vitamin 대량 투여 


㉢ 필요시 항경련제(dilantin)로 경련방지 


㉣ 신체합병증의 치료 (감염, 외상, 간장질환 등) 


㉤ 해독 후 정신치료 및 사회재활치료의 대책 수립 


4) 알코올 환각증 (alcoholic hallucinosis) 


상습음주자가 금단상태에서 회복된 후 상당기간 지속되는 환각증으로 청명한 의식하에 위협적인 내용의 환청이 주증상이다. 치료는 정온제(chloropromazine, haloperidol)를 투여하고 망상형 정신분열병과의 감별이 요망된다. 


5) 알코올성 건망증 (alcoholic amnestic syndrome) 


일명 Wernicke-Korsakoff 정신병이라 통칭된다. 장기간의 상습 음주로 인한 기질성 정신병이며, 건망증을 주축으로 한 인식능력의 장애와 영양실조(비타민 결핍)와 연관된 뇌실질의 변성변화로 인한 각종 신경과적 증상과 소견이 합병된 경우로 일반적으로 회복이 어려워 예후가 불량하다. 치료는 금주와 초기 비타민을 대량투여하며 병발증의 진료 및 장기간의 재활요법이 있다. 


6) 알코올성 치매 (alcoholic dementia) 


장기간의 음주결과, 대뇌피질(특히 전두염 부위)의 미만성 병변으로 인한 치매와 인경의 황폐화로 회복불능상태이다. 


⑵ 알코올 중독의 전반적 치료 


1) 교육과 예방 


2) 약물요법 


① Disulfiram (antabuse) 요법 


② Temposil (calcium carbamide) 요법 


③ 정온제 및 항울제 


3) 정신요법 : 개인 정신요법, 가족 및 집단 정신요법 


4) 특수 서비스 : Alcoholic clinic, 금주동맹(alcoholic anonymous, AA) 


5) 사회재활요법 


2.약물남용 (Drug abuse) 


크게 아편제제를 위주로 한 마약 및 비마약성 약물의존으로 대별되고 각 약물의 약리작용에 따라 다시 분류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정당한 진료상 허용된 범위를 벗어난 약물 오용으로 심리적 의존(psychological dependence) 이 생긴 경우 남용(또는 습관)이라 하고 내성과 신체의존(physical dependence) 현상으로 금단증후군을 보일 경우 탐닉(addiction) 이라 하나, 실제적으로는 구별이 어려워 약물의존(drug dependence) 의 개념으로 통일되는 추세이다. 


⑴ 마약류 (narcotics) 


아편양 진통제(opoid narcotics), opium, morphine, heroin, methadone, pethidine 등은 내성형성, 신체 및 심리적 의존, 금단증후군을 모두 보이는 전형적인 탐닉형성 약물이다. 


1) 중독증상 


다행감, 나태감, 고등감정의 둔마, 진통효과, 성욕 저하, 축동, 위장관 증상, 서맥, 저혈압, 호흡곤란과 의식장애(급성 중독시) 등이 나타난다. 


2) 금단증후군 


금단 4∼12시간부터 시작하여 36∼72시간에 절정기이며, 이후 5∼10일 이내 소실된다. 자율신경계 자극 증상으로 하품, 눈물과 콧물, 재채기, 발한, 동공확대, 소름(goose flesh), 식욕부진, 위장관증상, 근육의 떨림, 빈맥, 고혈압 등과 전신증상으로 불안, 초조, 무력감, 충동, 공격성, 자살위협 및 탈수와 영양실조로 인한 신체병발증을 보인다. 


3) 진단 


① 자세한 병력 


② 신체검사(주사침자극, 정맥염, 피부농양의 유무 등) 


③ 금단증후군의 관찰 


④ nalline test 로 금단증상의 유발 유무 확인 


4) 치료 


① 해독과 금단증후군의 치료를 위해 입원치료가 원칙


② 과거에는 즉시 금단요법을 시행하였으나, 근래에는 합성마약인 methdone 대치한 유지요법이나 점감요법과 일부 선택된 증례에서는 마약길항제인 naloxone, naltrexone, cyclazocine 의 대치요법 


③ 필요시 정온제(chloropromazine 등) 를 투여하며, 진정최면제의 사용은 요주의 


④ 보존적 치료(수액, 영양공급)와 신체병발증의 치료 


⑤ 개인 및 집단 정신 치료 


⑥ 기타 행동요법과 사회재활요법 


⑵ 중추신경억제제 


진정최면제(sedative hypnotics), barbiturates, 항불안제 (benzodiazepine 제제, meprobamate 등), 기타 각종 최면제 및 알코올 류가 있다. 


임상양상과 약리학적 증상기전은 알코올 중독과 유사하므로 알코올 중독의 진단과 치료에 준한다. 특히 barbiturates 제제는 내성 형성, 심리 및 신체의존과 금단증후군을 모두 보이며, 최근 널리 상용되는 benzodiazepine 제제(chlorodiazepoxide, diazepam 등) 도 대량 장기간 사용시 barbiturates 와 유사한 임상양상을 보이므로 남용에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주요 중독증상과 금단 증후군은 알코올 중독과 유사하나, 특히 금단 36∼72시간에 대발작형 경련이 자주 유발되고 (50∼70%), 마약이나 알코올 또는 다른 약제와 혼용할 경우가 많으므로 진료에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치료에는 다음 네가지가 있다. 


① 급성 중독의 해독과 금단증후군의 병발증 예방을 위해 입원치료가 원칙 


② 해독시 치료지침은 중독자의 상용량을 확인 후 동일약물을 1일 10%씩 감량 투여하는 점감요법 또는 장기 작용 약물로 대치 후 유지점감요법으로 심한 금단증상, 특히 경련발작을 예방(필요시 항경련제 투여)하는 것이다. 


③ 대증적인 보존치료와 신체병발증의 치료 


④ 해독 후 정신치료와 사회재활의 대책 수립 


⑶ 중추신경 흥분제·교감신경 흥분제 (Sympathominetics) 


Amphetamine, cocaine 등이 있다. 


내성 형성과 심리적 의존은 강력하나 신체의존은 없거나 미약하다. 일부 각성제나 비만치료제로 오용되거나, 마약의 대치용(준마약)으로 남용되고 있다. 특히 Phillopon 으로 통칭되는 Methamphetamine 류가 우리나라에서 문제되고 있다. 증상은 다행감, 운동항진, 흥분, 불면, 식욕부진, 지각장애와 만성 중독시 망상형 정신분열병과 유사한 중독성 정신병을 유발한다. 치료는 즉시 금단과 안정, 단기간의 진정제나 정온제(chloropromazine, haloperidol) 또는 항울제를 투여하고, 정신치료 및 사회재활요법을 요한다. 


⑷ 환각제 (hallucinogens, psychedelies) 


L.S.D. 및 Mescaline 류가 있다. 


내성은 급속히 형성되나 심리적 의존은 미약하고 신체 의존 현상은 없다. 사용자의 성격, 환경, 약의 종류와 용량에 따라 중독증상은 다양하나 지각장애, 감각융합(synthesia), 이인증, 망상, 환각, 때로는 공황장애(bad trips)가 수시간∼12시간 지속된다. 특별한 치료는 없으나 안정, 설득과 필요시 진정제나 정온제 투여와 정신치료를 행한다. 


⑸ 대마초 (cannabinoid) 


Marihuana 가 있는데, 심리적 의존은 있으나 내성 형성 및 신체의존은 없다. 주요 증상은 다행감, 지각과민, 의식의 확대감이 수시간 계속되며, 대량중독시는 환각제 의존시와 유사한 중독성 정신병을 보인다. 특별한 치료는 없고 안정, 설득, 정신치료를 행하고 필요시 단기간 정온제를 투여한다.


⑹ 유기용매제 (organic solvents and volatile gas) 


각종 아교류(glue), 도료(paint), 접착제(toluene 류), gasoline, ether, notrous oxide, hair spray 등의 휘발성 가스의 상습적인 흡입으로 인한 중독성 정신병이며 일부 비행 청소년에서 문제되고 있다. 치료는 비마약성 약물의존의 일반치료지침에 준하며, 즉시 금단, 교육과 설득, 개인 및 집단 정신치료, 신체병발증의 치료 및 사회재활요법 등이다.


심리상담 바로가기

'◐◑ 심리상담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색정광 (님포마니아: Nymphomania)  (0) 2014.02.17
자살, 아는 만큼 막는다  (0) 2014.01.19
알콜 중독자 가족의 역할  (0) 2013.07.31
술을 끊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들  (0) 2013.07.31
알콜중독1  (0) 2013.07.31